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받고 신나서 과정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애드고시 합격 과정과 제가 생각하는 통과 이유, 그리고 유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아래 두 가지 글을 전제로 진행된 작업이므로 참고하여 주세요. 애드센스 신청 이후의 과정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2022.11.24 - [ETC/블로그] - [블로그] 초보 티스토리 준비 과정
[블로그] 초보 티스토리 준비 과정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구글 서치 콘솔, 이미지 최적화, URL 주소 설정, 서식 등 블로그 운영은 생각보다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초보자인 저는 특히 더
gamegaori.tistory.com
2023.01.21 - [ETC/블로그] - [블로그] 초보 티스토리 준비 과정 2_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_신청 과정
[블로그] 초보 티스토리 준비 과정 2_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_신청 과정
첫 번째 시도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 배너를 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만큼 구글 애드센스 합격과정이 누구에게나 열려있
gamegaori.tistory.com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 과정
제가 애드센스를 신청한 날짜를 정확한 날짜는 모르겠지만 1월 초 인 것 같습니다. 1/4일경으로 예상합니다.
사실 애드센스 준비를 한 것은 12월 말이었는데, 신청해 놓고 빨리 안 돼서 답답해서 삭제했다가 1월 초에 다시 신청해서 정확한 날짜를 모르겠습니다.
애드센스가 승인된 날짜는 1월 19일 입니다. 삭제하면 대기열에서 밀려난다고 했으니 못해도 대략 2주 이상 소요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만큼 승인 과정이 오래 걸릴 거라고 예측한 반면,
검토 자체가 이렇게 오래 걸릴거라고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한 번은 거절되고 제가 수정해 나가는 과정일 거라고 예측했거든요.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 상태에서 오랫동안 변화가 없었습니다. 어떤 조치를 취하라는 말도 없었습니다.
저는 원래 성격이 급합니다. 빨리 거절을 받던 승인을 받던 하고 싶었습니다.
검토 중이라는건 제 콘텐츠의 부족 여부와는 관계없이 아직 위반의 소지가 있는 내용도 찾지 못했을 정도로 봇이 사이트 방문 자체를 안 했다는 거니까요. 어떤 방법으로든 빨리 검토를 진행시키려고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몇 가지 검토가 길어지는 경우의 수를 생각해 봤습니다.
1. 연말 연초엔 구글이 일을 안 해서
2. 광고 태그를 HTML에 삽입하지 않은 경우
3. 자동 광고나 광고 슬롯을 열어놓지 않아서
4. 방문자 수가 너무 적거나 크롤링된 글이 적어서 봇이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우선 1번 조건은 굳이 찾아보진 않았지만 합리적입니다. 아무래도 애플 같은 경우는 연말 연초엔 스토어 심사도 늦게 해 주니 사정은 모르겠지만 구글도 그럴 수도 있죠.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1/14일이 넘은 시점엔 되었어야 합니다. 지연된 것치곤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되어 패스했습니다.
2번 조건은 제가 이미 태그를 삽입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3번 조건은 제가 2번 태그를 작성할 때 이미 광고 설정을 마무리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건 4번 조건인데요. 저는 당시 일일 방문자수가 0~5명 사이였습니다. 글은 10개도 발행하지 않았고요.
글 자체가 한정된 주제에 대해 작성했고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만 과반수 이상이었습니다.) 특성상 이슈가 되지 않는 글이며 서치 콘솔에서 크롤링이 시작된 지도 얼마 안 됐을 시점이니까요.
따라서 너무 방문자 수가 적어서 내 페이지에 봇이 늦게 온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슈성 글을 작성하고 싶진 않았어요. 추가하고 삭제하는 과정도 귀찮을뿐더러 크롤링된 페이지를 삭제해 주지 않으면 검색된 후에 글이 삭제되어서 홈페이지 사용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방문자 수가 적은 홈페이지 애드센스 검토 빨리 받기
제 방문자 수를 인위적으로 늘리고 싶진 않은데, 봇만 빨리 방문하게 할 순 없을 까요?
제가 만약 알고리즘이라면 전체 신청 목록을 처음부터 하나하나 일일이 검토진행 하진 않을 거 같고,
개요를 훑어보고 너무 누가 봐도 잘못된 신청을 했을 때 그것부터 빨리 반려하고
멀쩡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것들은 검토 대상으로 분류해서 진행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페이지를 신청하면 제 광고 계정에 빨리 와주지 않을까 했어요.
이게 반영된 것인지 우연의 일치인지 알 순 없지만 어쨌든 제출한 지 1.5일 뒤에 바로 승인이 났습니다.
구글 AI의 선택의 원인을 인간이 짐작할 수 없기 때문에 어차피 어디에 물어본다 한들 '이럴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말할 것이기 때문에, 제 경험을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제 주소가 gamegaori.tistory.com이고, 해당 사이트를 제출했습니다.
저는 그냥 아무렇게나 소유자가 없는 도메인.. 예를 들어 철자를 뒤집은 gaorigame.com을 추가로 제출했습니다.
이때 기존 사이트 제출을 제거하시면 큰일 나고 반드시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우연의 일치일지 모르지만 추가 제출하고 1.5일 뒤에 애드센스 허용 메일이 왔고, 메일이 온 상태에서 제가 임의로 제출했던 사이트는 아직 검토 중 상태였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메일이 온 뒤, 저는 해당 사이트 제출을 빠르게 삭제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요건
이렇게 중간에 잡음 없이 애드센스 승인을 한 번에 받았는데, 항간에 있는 여러 가지 애드센스 승인 요건에 비해서는 적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았습니다.
게임회사 가오리 사이트의 신청 당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 개설한 지 2달 정도 됨
2. 일일 방문자수 0~5명
3. 글 개수 약 10개
4. 글의 퀄리티는 높음. 전문적 정보성 글이고 장문의 설명글 작성
5. 글 작성 간격 아주 길고 규칙적이지 않으며 매일 작성하지 않음
6. 글에 사진 많이 포함됨
7. 글 내용에 외부링크 사용함. 다만 신뢰도 높은 사이트만 링크함
입니다.
추가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거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기존에 미리 해놓은 블로그 최적화 작업과 구글 서치콘솔 최적화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뭔가 오류가 생기거나 잘 안된다고 하는 부분은 자주 확인해 가며 고쳤습니다.
크롤링이나 봇 접근 오류는 특히 봇이 방문하기 어려워질 거라고 예상해서 신경 써서 체크했습니다.
지난 카카오 화재 이후에 구글 봇이 사이트 접근하는데 종종 오류가 발생한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여러번 말씀 드렸다 시피 구글 AI의 마음은 누구도 모르기 때문에 제 경험은 이랬다라고 공유드리는 것뿐이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글을 작성할 게 없으면 어떡하죠?
구글이 글의 퀄리티를 판단하는 부분 중 가장 큰 것은 생활 글이 아니라 정보성 글일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제 사용 경험을 추측해 보면 맛집 검색이나 생활 후기는 네이버를 이용하고
구글에 서치 하는 내용은 좀 더 전문적인 내용입니다. (특히 IT와 관련된)
각자 선호하는 분야가 다른 이유는 애초에 플랫폼이 원하는 주제와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들도 그렇게 이동한 것이겠죠. 엊그제 생긴 서비스들이 아니므로 제가 현재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방식이 플랫폼의 의도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구글에서는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고 판단했고, 또한 그 내용이 거짓이면 안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전문적인 주제와 정보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어렵게 느껴지는데, 사실 글을 복사해서 붙이지 않고 나만의 언어로 작성한 글은 충분히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한 주제에 대해서 공부해 나가는 과정 또한 전문적이라고 판단될 것이고 최신 시사 경제 이슈를 공부하는 내용 또한 어렵지 않은 정보성 글이 될 것 같아요.
여기까지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음엔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 어떤 식으로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볼게요.
감사합니다.
'ETC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초보 티스토리 준비 과정 2_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_신청 과정 (6) | 2023.01.21 |
---|---|
[블로그] 초보 티스토리 준비 과정 (0) | 2022.11.24 |